메뉴 건너뛰기

[현우진의 홀로요리]

c8d6ca

38 - 진정성 있는 홀로요리, 브런치

posted Jan 04, 2022
Extra Form
발행호수 5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현우진의 홀로요리 38 - 진정성 있는 홀로요리, 브런치

 

 

진심은 전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음이 다 하면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번 글의 주제는 진정성 또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지는 마음” 이런 연말연시 따스함이 아니다. 

진정성은 자세여야 할까? 마음으로 진정성 있게 해보자. 그럼. 그런데 메시지를 보내는 것과 매개체, 수신자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개가 꼬리를 세우고 흔드는 것은 고양이 관점은 공격의 의사 표현으로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반가움이 아니라 고양이는 화만 더 난다.

고양이에게는 진심으로 당신에게 감사 표현을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당신의 베개 옆에 참새나 쥐를 잡아서 선물을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보은의 고마움이 아니라 당신은 화만 더 난다.

프랑켄슈타인이 너무 이쁜 아가에게 꽃을 주려고 했다. 하지만 마음보다는 무서운 얼굴이 보이기에 아가는 울 뿐이었다. 아기에겐 꽃보다 프랑켄슈타인의 얼굴을 보니 무섭기만 하다. 

한국에서는 술잔이 비었을 때, 가득 채워야 한다. 일본은 술잔에 술이 조금 남았을 때 술을 따라주어야 한다. 

그냥 화가 나면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하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이라고 말을 해보는 게 어떨까. 그런데 진정성 있는 사과를 원하면서 “내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맞혀 봐”이런 말을 하면 안 된다. 내가 원하는 사과가 무엇인지 정확히 말해줘야 한다. 

 

진정성 있는 것이 무얼까? 

진심이 무얼까? “진정성 없는 사과”라는 것보다 “난 그 정도로는 화가 안 풀려”라는 화법이 맞다. 1인칭 화법, 주체가 내가 되는 문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내 느낌과 감정을 말하기보다는 당신의 자세를 외부에 공개함으로써 돌려 말한다. 

대표적인 돌려 말하기 화법 중 가장 무서운 것이 과거에 ‘할복’을 권하고 최근에는 “자살”을 강요하는 화법이다. 실제 최근 온라인을 넘어 집회 현장에서도 쓰이는 “자살을 권하는” 구호도 있다고 해서 더더욱 무서웠다. 그리고 본인의 책임은 없는, 주어가 빠진 구호만이 난무한다. 

내 마음과 내 생각을 돌려 말하는 것도 마음의 병일 수 있다.

명분을 스스로에게 얻으려고 하려는 것, 나 자신에게 책임지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또한 진정성에 대한 척도가 있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사과문 작성을 손글씨로 쓰느냐 타이핑을 해야 하느냐이다. 

손 편지를 써서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것이 진정성이 있는 사과일 수도 있다고 하면 또 그렇게 하면 되는 것이다. 보통 연예인이 사과를 하거나, 또는 팬들에게 “먼저 저의 결혼 소식을 알리고자”할 때 쓰고는 한다. 콘텐츠와 내용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시각과 관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요새는 타이핑으로 사과하면 더 욕먹을 수도 있으니까.

그래. 나부터 진정성이 있어야 겠다. 그러니 손글씨로 써야지.

오늘 홀로요리는 손글씨다. 크리스마스 때 가족 친지들 10명이 먹을 때 간단히 해서 먹은 요리이다. 새우와 전복찜. 당연히 맛있지.

 

 

IMG_1070_resize.jpg

IMG_1071_resize.jpg

IMG_1072_resize.jpg

IMG_1073_resize.jpg

IMG_1075_resize.jpg

IMG_1074_resize.jpg

 

 

 

1_resize.jpg

 

 

이거는 지난 호 찜요리(35편 쇼미더머니와 심청이의 추석 달)와 내용이 비슷해서 더더욱 진정성이 부족하다. 이러려고 하는 건 아니고..

 

 

2_resize.jpg

 

 

간단한 브런치들 모음으로 이번호는 정리하려고 한다. 특별한 요리법보다는 보시면 아니까.

 

연어구이와 크로와상(또는 밥)

- 연어에는 많은 기름이 나온다. 그래서 프라이팬에 소금과 후추, 로즈마리잎, 올리브기름 없이 그냥 구워 놓으면 된다. 조금씩 구워서 냉동실에 넣어두고 먹을 때마다 해동하면 된다. 

- 밥하고 연어하고 당연히 김치가 있으면 연어에 아무런 조리를 안 해도 된다. 

- 밥도 종이 호일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서 브런치 때 먹으면 된다.

 

 

image2_resize.jpg

 

 

닭가슴살과 사우어도우어(빵)

- 요새는 익힌 닭가슴살이 마트에서 판다. 간도 조리되어 있다. 전자렌지에만 돌리면 된다. 요리라고 할 것도 없다.

- 시큼하고 달지 않은 사우어 도우어를 식빵처럼 썰어달라고 하고, 사자마자 냉동실에 보관해 둔다. 먹을 때 마다 해동해서 먹으면 된다.

 

 

image1_resize.jpg

 

 

LA갈비와 밥

- LA갈비는 시중에 팔기도 한다. 추석 때나 설날, 집안 잔치 때 해놓은 갈비를 얻어다가,,, 갈비 하나씩 낱개로 포장해서 얼려두는 게 포인트. 한꺼번에 얼려두면 한 번에 다 먹어야 한다. 그러면 여러 번 못 먹으니까.

 

현우진-프로필이미지.gif

 


  1. 나는 ‘천원샵’에 파는 소모품 중 하나였을까? - 닭백숙

    닭을 사기로 했다. 닭백숙하려고... 가장 싼 가격으로 5끼는 혼자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닭집’에 가기로 했다. 그러다 문득 의문이 들었다. 무언가를 사러 갈 때, “무언가”가 간판으로 새겨진 집에 가본 적이 최근 있을까? 예전에...
    Date2022.10.05 Views201
    Read More
  2. 오차즈께 - 숙취에 대낮에 눈 부은 채로 일어날 때

    뉴욕에 갔다 왔다. 그러다가 조금 있다가 일본으로 갔다. 일본에서 들은 말. 일본은 나이 든 사람도 존중하고 기업에서도 젊은 사람도 똑같이 평등하게 대하며, 경력만 있다면 고용한다. 그래서 나이 든 사람 취업이 쉬운 편이라고 들었다. 그리고 중소기업이...
    Date2022.09.03 Views275
    Read More
  3. 번 아웃의 특효약, 티본스테이크 - 덴부와 셜리의 요리 이야기

    번 아웃의 특효약, 드라이에이징 티본스테이크 덴부와 셜리의 요리 이야기 한국 속담에 "감나무 밑에서 입 벌리고 기다리기"라는 것이 있다. 감이 떨어지기만을 기대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서 입만 벌리는 것이다. 즉 요행과 사행심으로 무장된 사람에...
    Date2022.08.02 Views293
    Read More
  4. 41 - 마동석을 꿈꾸며 | 돼지목살과 한우스테이크

    헬스를 다니기로 했다. 지인의 추천이기도 하다. 트레이너가 옆에서 지도를 해주는 코스, 즉 PT를 알아보기로 했다. 퍼스널 트레이닝 뭐 그런 건가 보다. 단, 돈이 든다는 것이다. 일단 동네 헬스장을 용기 내서 찾아갔다. 나는 곧 옥택연같이 생긴 몸 좋고 키...
    Date2022.05.03 Views234
    Read More
  5. 40 - 인생 담백하게 | 담백한 돼지 등갈비구이

    현우진의 홀로요리 40 : 인생 담백하게 – 담백한 돼지 등갈비구이 5분전이었다. 일곱째별에게 연락이 왔다. “강물은 강을 버려야 바다로 갈 수 있다.”는 문자를 내게 남겼다. 심호흡을 했다. 5분후면 곧 나의 10년이 정리된다. 새 출발을 위...
    Date2022.04.05 Views198
    Read More
  6. 39 -아무도 알아주지 않은 삐짐과 도미찜

    현우진의 홀로요리 39 - 아무도 알아주지 않은 삐짐과 도미찜 새해 아침 사진 아침 일찍 일어났다. 늦게 자서 좀 더 자야 하는 데 그날은 일찍 일어났다. 아마 눈이 내리는 소리에 깼다면 거짓말일까. 시스터들이 LA갈비, 전, 과일, 그리고 떡을 했다고 들었다...
    Date2022.03.01 Views255
    Read More
  7. 38 - 진정성 있는 홀로요리, 브런치

    현우진의 홀로요리 38 - 진정성 있는 홀로요리, 브런치 진심은 전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음이 다 하면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번 글의 주제는 진정성 또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지는 마음” 이런 연말연시 따스함이 아니다. 진정성은 자세여야...
    Date2022.01.04 Views192
    Read More
  8. 금전출납부 같은 아버지를 위하여 - 버터 대구살 구이

    현우진의 홀로요리 37 - 금전출납부 같은 아버지를 위하여, 버터 대구살 구이 버터 대구살 구이 중요한 사실을 “폭로”하자면 나는 요리사가 아니다. 요리 자격증도 없다. 요리 블로거도 아니다. 얼마 전 길목 편집진에서 인터뷰할 때도 내가 요리...
    Date2021.12.04 Views705
    Read More
  9. 현우진의 홀로요리 36 - 주말 산책 후에는 카치오 에 페페(Cacio e Pepe)

    현우진의 홀로요리 36 - 주말 산책 후에는 카치오 에 페페(Cacio e Pepe) 카치오 에 페페 주말 아침. 아침 일찍 산책을 가기로 한다. 그 시간에도 이륜차들은 분주하다. 이륜차라 쓰고 요새는 스쿠터라고도 한다. 보통 오토바이라고 한다. 오토 또는 모터바이...
    Date2021.11.02 Views246
    Read More
  10. 현우진의 홀로요리 35 - 쇼미더머니와 심청이의 추석 달

    현우진의 홀로요리 35 - 쇼미더머니와 심청이의 추석 달 - 동서양 야채찜 요리(전복과 새우가 들어간 간장 야채찜, 트러플 오일과 발사믹소스와 함께한 야채찜) 추석이었다. 달이 휘영청 밝았다. ‘풍성한 한가위, 오늘만 같아라’했을까? 최근에 달...
    Date2021.10.05 Views19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