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현우진의 홀로요리]

c8d6ca

현우진의 홀로요리 33 – 늙지 않는 법, 제육볶음

posted Jul 30, 2021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KakaoTalk_20210730_115234651_01_resize.jpg

 

 

현우진의 홀로요리 33 – 늙지 않는 법, 제육볶음

 

 

늙지 않는 법은 무엇일까.  

 

많은 것들이 있다. 운동하고 영양제 챙겨 먹고 등등. 채식을 많이 하라는 말도 있고 단백질을 잘 섭취하도록 고기를 잘 먹어야 한다는 말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늙지 않는 법이 있다. 그건 대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대화는 육체적인 행동이다. 근육들의 움직임이기 때문이다. 말을 할 때 많은 표정과 팔짓을 해야하고 귀를 귀울여야 한다. 점자책을 읽어도 손으로 촉각을 느껴야 한다. 그리고 수화를 하려해도 팔을 활발히 움직여야 하고 얼굴근육을 잘 써야 의미가 전달이 잘된다. 즉 대화는 입과 귀, 호흡, 팔(제스처), 얼굴 근육, 시선을 결정하는 눈동자의 움직임 등 상당히 육체적인 건강함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당연히 청력 또는 시각, 촉각을 인지하는 뇌도 활발해야 한다. 

 

그래서 당신의 대화 내용과 수준, 고상함은 난 관심 없다. 그저 대화를 하면 될 뿐, 그 자체로 대화는 젊음이고 생명력이다. 

 

엄마의 귀가 잘 들리지 않았을 때, 엄마의 노화는 시작되었다. 

물론

아버지도 한쪽 귀가 안 들리셨단다. 그런데 아무도 몰랐다. 세상에!!

중병으로 입원하실 때 알았다. 가족에게 아무도 이야기를 안 하신 것이다.

다행히 한쪽 귀는 정말 잘 들리셔서 우리와 대화하는 데는 무리가 없었다. 그래서 아버지는 돌아가실 때까지 늙지 않았다. 우리와 대화를 했기 때문이다.

 

엄마에게 늙었다는 상징은 아마 보청기와 지팡이이다. 그래서 지금도 그 두 개를 거부한다.  

예전에 엄마는 청력이 안 좋아졌을 때, 검사 후 보청기를 구비했었다. 그러나 엄마는 거부하였다. 그리고 어느 순간 청력이 현저하게 안 좋아지면서 대화가 끊어지고, 사고도 조금씩 멈추어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늙어가기 시작했다.

 

엄마는 왜 보청기를 거부했을 까. 

어쩌면 보청기를 거부하는 것은 늙음을 거부하는 게 아니라 세월을 받아들인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청력이 약해지면서 함께 뇌의 운동도 서서히 떨어지기 시작했다. 

 

엄마는 최근에야 늙어가기 시작했지만 대화가 멈추어진 것은 아니다. 간단히 서로 묻고 대답한다. 그리고 가만히 엄마 옆에 앉아서 아무말 없이 TV로 올림픽을 보는 것만으로도 대화이다. 그러고 보니까 엄마는 늙음은 더딜 뿐이다. 어쨌든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를 하는 거니까

 

사실 뭐 아들이 엄마와 대화나 했었나..“엄마 밥 줘!!”, “국 뜨거워!!” 이런 투정만 부린 것 같은 데 뭐.

 

이제 고령화 시대 우리는 나이든 사람과 대화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나이 어린 사람과 수평적으로 대화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것이 공존하는 것이고,  또 나이가 들어도 손자뻘의 아이들과 같은 근무지에서 평등하게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청기도 받아 들여야 하고, 노인들과는 목소리를 크게 내서 말하는 법을 우리는 배워야 한다. 그러면 대화가 되고 수평적인 사이가 된다.

 

즉, 대화는 평등하다. 누구를 가르치지 않고 지시하지 않으며 일방적이지 않다. 대화는 평등하고 그래야 함께 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고 노인이 되었을 때도 즐겁게 오래 사는 비결이 아닌가 싶다.

 

그러니 여러분도 즐겁게 부모님, 그리고 가족과 대화를 하는게 어떨까 한다.. 삼겹살도 구워먹고. 그러나 식구들이 많아 돼지고기를 많이 사두어서 먹다 남은 것은 냉동실에 넣어둘 때가 있다. 그 때, 냉동삼겹살의 재생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자 그럼. 냉동실에 삼겹살이 있을 때. 꽝꽝 얼은 돼지고기를 먹어봅시다. 

 

이제 홀로요리가 시작됩니다.

 

냉동실 삼겹살의 제육볶음

 

돼지고기를 냉동실에 오래둔 것을 어설프게 김치찌개하면 돼지 군내가 납니다. 심한 편은 아닌데 살짝 살짝 납니다. 제육볶음도 마찬가지고요. 

 

특히 얼린 돼지고기를 어설프게 해동하면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그것을 해결해볼까요. 그건 콜라입니다. 

콜라로 돼지고기를 졸여내는 기술입니다.

콜라를 넣으면 잡내도 없어지고, 단 맛이 매운 고추장과 어울립니다. 그리고 콜라향 때문에 약간의 불 맛을 내서 바비큐에 구웠냐고 묻는 사람도 있습니다. 

 

 

KakaoTalk_20210730_115234651_resize.jpg

 

 

재료

 

1. 냉동실의 돼지고기 덩어리

2. 마늘, 고추 (집 냉장고에 있는 야채면 됩니다. 양파 숙주나물 당근 양배추 등등..저는 없네요. 집 냉장고에...)

3. 고추장(저는 동네 식당에 황태포를 갈아서 섞어 만든 양념고추장을 팔아요. 그걸 써요.)

4. 콜라

5. 빵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1. 얼은 돼지고기를 해동합니다.(전자레인지에 버튼 누르고 해동하세요)

2. 프라이팬에 콜라를 붓습니다. 깊이 1센티 정도 일단 붓습니다. 그리고 녹인 돼지고기를 넣고 졸입니다. 

3. 졸일 때 돼지고기가 푹 익지 않고 졸여 갈 때면 살짝 살짝 콜라를 더 붓습니다. 

4. 돼지고기 자체에 기름이 많이 나오니까, 콜라에 졸여도 튀긴 효과가 납니다. 

5. 돼지고기의 붉은 살 부분이 안 보이면 간 마늘을 넣습니다. 그리고 한번 볶습니다.

6. 충분히 볶았으면 불을 약불로 낮춥니다. 그리고 간 마늘을 한 번 더 넣고 야채를 넣습니다. 살짝 한번 볶습니다. 1분간.

7. 그리고 고추장을 넣습니다. 그리고 고추장과 돼지고기를 비빕니다. 고추장 양은 돼지고기를 비빈다고 생각하고 넣으세요. 국물에 말아 먹듯이 넣지 마세요. 

8. 취향에 따라 위에 후추를 뿌리거나, 갈은 땅콩 또는 깨를 뿌려 줍니다. 

9. 밥반찬으로 좋고, 안주로 할 때는 매운 제육볶음 옆에다가 식빵을 잘라서 같이 올리면 빵과 제육볶음이 어울립니다. 빵은 단 맛이 있는 것보다 시큼한 사우어 도워같은 빵이 좋습니다.

 

현우진-프로필이미지.gif

 


  1. 현우진의 홀로요리 34 - 등심, 살아남은 자들의 식사

    현우진의 홀로요리 34 - 등심, 살아남은 자들의 식사 음식을 즐겁게 먹은 적이 언제죠? 떠올려 보세요. 한 세 가지 정도 떠올려 보세요. 꼭 순위를 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억에 남는 게 뭘까요? 물론 음식을 즐겁게 먹은 기억도 있고, 음식 맛을 보고 놀란 ...
    Date2021.08.30 Views145
    Read More
  2. 현우진의 홀로요리 33 – 늙지 않는 법, 제육볶음

    현우진의 홀로요리 33 – 늙지 않는 법, 제육볶음 늙지 않는 법은 무엇일까. 많은 것들이 있다. 운동하고 영양제 챙겨 먹고 등등. 채식을 많이 하라는 말도 있고 단백질을 잘 섭취하도록 고기를 잘 먹어야 한다는 말도 있다. 내가 생각하는 늙지 않는 법...
    Date2021.07.30 Views187
    Read More
  3. 현우진의 홀로요리 32 – 영혼의 스프, 버터 김치찌개 vs 돼지김치찌개 vs 멸치김치찌개

    현우진의 홀로요리 32 – 영혼의 스프, 버터 김치찌개 vs 돼지김치찌개 vs 멸치김치찌개 이번 이야기는 스트레이트하게 요리하는 거 먼저. 김치찌개를 만들어 보자. [] 기본 재료 - 김치(이왕이면 김치가 발효가 너무나 돼서 맛이 시큼한 걸로) - 식용유...
    Date2021.07.04 Views317
    Read More
  4. 현우진의 홀로요리 31 – 내 세 번의 합격 수기, 칼질과 두부 스테이크

    현우진의 홀로요리 31 – 내 세 번의 합격 수기, 칼질과 두부 스테이크 “오늘 칼질 한번 하자” 이 말은 한국인들의 관용구입니다. 기쁜 날이나 축하할 일이 있어서 멋진 저녁을 사줄 때 쓰는 말입니다. 여기서 칼은 스테이크를 사용할 때 쓰...
    Date2021.05.31 Views170
    Read More
  5. 현우진의 홀로요리 30 – 생선구이와 전복밥

    현우진의 홀로요리 30 – 생선구이와 전복밥 사람은 눈동자로 순간이지만 아주 멀리 과거로 이동하여 무언가를 볼 수 있다. 그것을 아련함이라고 한다. 당신의 눈동자를 통해 과거로 이동한 순간은 무엇일까? 당신의 아련함은 무엇인가? 엄마는 그래도 있...
    Date2021.05.01 Views756
    Read More
  6. 현우진의 홀로요리 29 - 난 길 잃은 양과 같아

    현우진의 홀로요리 29 - 난 길 잃은 양과 같아 1. 길 잃은 양에게는 몽둥이를 지금은 봄, 양자리의 계절이다. 양자리의 별은 3월 말부터 4월 20일 내외 정도이다. 양이 온순한 것 같아도 성깔이 있다. 양자리의 별도 전쟁과 남성, 창과 방패를 뜻하는 화성이...
    Date2021.03.31 Views191
    Read More
  7. 현우진의 홀로요리 28 - 파스타 점심 도시락과 배추국 저녁식사

    현우진의 홀로요리 28 - 파스타 점심 도시락과 배추국 저녁식사 “득남이라고 답했다.” 나는 최근 사람들에게 백일기도를 시작했다고 말했는데, 그 이유가 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딱히 뭐라고 할 말이 없기 때문이다. 단지 새벽에 일찍이 일...
    Date2021.02.01 Views231
    Read More
  8. 현우진의 홀로요리 27 - 오만과 편견, 무 피클

    현우진의 홀로요리 27 – 오만과 편견, 무 피클 겨울 무는 인삼이라고 합니다. 달고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예전에 이야기했듯이 겨울 무는 그냥 물 넣고 다시마만 넣어도 시원한 국이 됩니다. 다시마가 짭조름한 맛을 내서 아무것도 안 넣어도 국물 맛이 ...
    Date2020.12.30 Views236
    Read More
  9. 현우진의 홀로요리 26 -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떡으로 만드는 간식들

    현우진의 홀로요리 26 -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떡으로 만드는 간식들 어느 날 문득 바라보았다. 사무실에 굴러다니는 과자 중 초코파이. 파리에서 먹던 장미 향이 가득한 로즈 마카롱이나 부드러운 마들렌, 한남동 레스토랑에서 파는 달콤한 티라미슈도 ...
    Date2020.11.30 Views229
    Read More
  10. 현우진의 홀로요리 25 - 가슴에 찬 바람이 불 때, 따뜻한 뱅쇼

    현우진의 홀로요리 25 - 가슴에 찬 바람이 불 때, 따뜻한 뱅쇼 의미 있는 인생은 무엇일까요? 저는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합니다. 과도한 책임감은 나를 집중하게 하고 열심히 살게 했습니다. 가끔은 특유의 우울함과 고독감이 저를 짓누를 때도 있습니다. 그...
    Date2020.11.01 Views34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