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배아픈 사람이다

posted May 30, 2021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캡처02_resize.jpg

 

 

나는 배아픈 사람이다

 

 

나는 배가 자주 아프다. 현실에서 자기 능력을 잘 사용하는 사람, 자기의 좋은 점을 겸손하게 인정하는 사람, 지혜로운 사람 등을 보면 배가 아프다. 때로는 배알이 꼬이기도 하고 머리 끝까지 전기가 찌릿찌릿하다. 오랜 분석을 통해, 이런 마음은 모든 사람에게 자연스러운 것임을 너그럽게 받아들이게 되었고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자신의 에너지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전에는 배 안 아픈 척 하면서, 혼자 마음 속으로 상대방을 깎아 내리기도 하고 괜히 미워하기도 했다. 상대방을 깎아 내릴수록 실제로는 내 자신이 무가치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몸도 마음도 기력이 없어졌다. 신기하게도 배가 아픈 것을 느끼고 나면-물론 배가 아픈 동안에는 고통스럽지만-내 안에서 ‘그럼, 나도 한번 해보자.’ 이런 마음이 들면서 신선한 에너지가 느껴진다. 지금은 내가 이유 없이 갑자기 기운이 없어지는 게 느껴지면, 내가 혹시 무언가 배가 아픈 것을 느끼지 않고 있나?하면서 나를 살핀다.

 

얼마 전 ‘싱어게인 무명가수전’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무명인 가수들이 나와서 다시 한번 노래를 부르며 경연을 하는 프로그램 이였는데, 71명의 가수들이 이름대신 숫자, 그리고 ‘나는 ***가수다.’라는 말로 자신을 소개하며 등장했다.

”나는 배 아픈 가수다.”라고 자기를 소개하면서, “저는 능력이 뛰어나신 분들을 시기하고 질투하는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TV도 안보고 경연프로그램도 잘 보지 않았습니다. 배가 아파서.” 자신의 배 아픈 것을 솔직하게 말하는 30호 가수를 보며 조금 놀랐고, 처음에는 ‘쟤는 뭐지?’ 궁금한 마음으로 TV를 보게 되었다. 매 라운드 올라갈 때마다 그의 무대는 내 마음을 움직였고, 나는 이승윤이라는 가수의 노래를 찾아 듣기 시작했다. 그리고, 빠져들었다. 

 

무엇보다 가사가 참 좋았다. 노랫말을 통해 그 사람에 대해 알아가는 것 같았다. 그가 삶에 대해 고민하고 다른 사람의 고통에 공감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는 것, 자신의 배 아픈 것을 느끼고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낸 흔적이 보였다. 나도 나의 삶에 대해 고민하고, 과거의 고통을 마주하며 힘들었던 시간들을 이해 받는 것 같았다. 그의 노래 가사가 내 마음에 공명이 되었고, 따뜻한 위로를 받는 느낌이 들었고 눈물이 주룩 흘렀다. 

 

이제는 유명가수가 된 그가, 요즘은 배가 안 아프냐는 인터뷰 질문에 “창작자에게 배가 아프다는 것은 좋은 힘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대답했다. 역시 이 사람은 배가 아프다는 것이 에너지라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이순간 나는 이승윤에게 배가 아팠다. 그 사실을 아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은데 말이다.)

나는 이승윤이라는 가수가 계속 배가 아프길 바란다. 배 아픔을 느끼고 자신의 창조성을 좋은 노래로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나 또한 계속 배가 아프길 바란다. 그의 노래가 내 마음을 공명했듯이, 회기 내에서 내담자와 나의 마음이 공명할 수 있기를 바란다. 

 

김지아-프로필이미지.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