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현우진의 홀로요리]

c8d6ca

현우진의 홀로요리 6 - 바다를 만나는 당신, 조개술찜

posted Feb 27, 2019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4557700861_0f95d19729_o-1_resize.jpg

 

 

현우진의 홀로요리 6 : 바다를 만나는 당신, 조개술찜

 

당신은 바다를 좋아합니다.
당신이 내륙지방 태생이던, 사는 곳이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멀던 간에 바다를 좋아할 겁니다.

우리는 비린내만 맡아도 심장이 뜁니다.
비늘이 햇빛에 반사되어 눈을 찡그릴 때 싱그러움을 기억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바다를 좋아합니다.

당신은 별명이 마도로스이기를 원했지만 수염은 없고 파이프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하지만 옷걸이를 휘어 소매자락에 넣고서 후크선장 흉내를 내곤 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피카소가 즐겨입었던 프랑스 선원들의 푸른색 줄무늬를 입고 바다로 가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는 멀리 동쪽바다를 건너야만 된다는 예언을 듣지 않았습니다.
또한 하느님의 말씀대로 살아가야할 것을 듣지 않는 인생의 탕아지만 저 역시 바다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홀로요리의 첫 글은 국수였습니다. 멸치와 디포리가 들어간 것은 바다 풍경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바다가 왜 좋을까요?

바다의 파도소리는 불규칙한 멜로디들이 규칙적인 컴퓨터 음악보다 안정적입니다.
그 이유는 수타면의 면들이 굵기가 일정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씹는 감각이 일정하지가 않으니먹는 즐거움이 배가 되죠.

바다의 바람은 너무나 멀리서 오기에 아직도 세상 너머가 궁금합니다.
바다 바깥은 위성지도로 볼 수 있는 세상이어도 저 너머에 무엇이 있을까 궁금합니다.
아직도 저 바다 너머 내 삶을 다시 이룰 수 있을까 묻습니다.
그래서 출렁이는 파도를 보면 고비마다 넘실대는 삶과 같습니다. 그래서 인생은 바다와 같다고 하나 봅니다.

그러고보니.
당신도 바다를 좋아한다는 소리를 들었지만 그 이유를 아직 듣지는 못했네요.
왜 좋아하나요?
내가 아는 것은 당신이 바닷바람을 맞으며 한라산 소주를 마시는 것 외에는 모르겠네요.
하지만 저는 당신의 눈을 보며, 당신의 입으로 왜 바다가 좋은지 듣고 싶네요.

제가 있는 곳은 차로 40분만 달려가면 바다가 있습니다. 그곳의 바다는 검습니다. 갯벌 때문이지요.
갯벌을 가만히 보면 정말 많은 생명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글자글한 생명의 숨소리인 거품들이 모래속에 올라옵니다. 그 갯벌을 가만히 쳐다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 좋은 것은 에라 모르겠다라는 마음으로 갯벌에 뛰어드는 겁니다.
물론 샤워와 빨래를 생각하면 그 기쁨은 잠시 뿐입니다. 차라리 엄마한테 혼나는 게 나을 겁니다.
우리는 어른이라 직접 빨래를 해야 하니까요. 아무도 대신 해주지 않습니다.

제가 검고 조용한 바다를 바라보면 때로는 파랗고 큰 파도가 일렁이는 바다를 보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 갯벌은 생명과 소금을 머금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매력적이기도 합니다.

당신은 어디 있나요? 바다를 만나러 갔나요?
당신이 바다를 쉽게 만나는 방법은 조개를 만나는 겁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던, 노량진과 가깝던 멀던 당신도 쉽게 바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개 술찜으로 바다를 만날 겁니다. 
이 술찜은 지중해로 안내할 수도 있고 오사카 골목길로도 안내할 수 있으며, 예전의 피맛골 골목길로도 안내할 수 있습니다.

어떤 술을 먹느냐가 아니고 술찜을 무슨 술로 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5천 원짜리 경주법주가 있으면 동북아시아에 있는 것이고
7천 원짜리 화이트와인이 있으면 당장에 지중해로 갈 수 있습니다.
안되면 천 원짜리 소주 한 병으로 해도 됩니다.
그것도 안되면 그냥 물 넣고 끓이면 되죠.

저는 네 가지 방법. 화이트와인, 법주, 소주, 물로 끓여봤는 데 법주가 제일 좋았어요. 하지만 로맨틱할 때는 와인으로 해도 좋을 거 같아요.

자 준비해봅시다.

메인메뉴. 조개술찜

준비물

마늘, 청양고추(또는 마른 매운고추) 버터 통후추, 조개 그리고 쑥갓이나 미나리
그리고 술.

시작 전에 조개를 소금물에 넣고 한 시간 정도 담가두고요. 해감이라고 하죠.

 

 

사진2바지락조개-3_resize.jpg

바지락 조개를 한 시간 정도 소금물에 담가 둡니다

 


저는 그냥 마늘하고 청양고추를 넣고 통후추를 냄비에 넣습니다. 그리고 물을 자작하게 넣고 끓여도 깔끔한 맛을 내는 것 같아요. 보통 블로그에서는 시작할 때는 마늘과 고추를 올리브기름에 넣고 볶으라고 하는데, 그건 화이트와인하고 어울리는 것 같아요. 근데 색갈이 갈색으로 진해져서 별로입니다.
 

 

사진3볶기-2_resize.jpg

마늘과 건고추를 올리브 기름에 볶아도 되고,아니면 그냥 마늘과 청량고추를 넣고 끓이면 됩니다

 

물이 끓으면 조개를 넣습니다. 그리고 조개가 잠길 정도로만 술을 붓습니다. 와인이나 법주나 똑같습니다. 좀 더 지중해 분위기로 내고 싶으면 레몬을 조금만 넣어도 됩니다. 저는 파를 넣었다가 먹을 때는 뺍니다.
 

 

사진4와인붓기-4_resize.jpg

와인 또는 법주를 자작하게 넣고 끓이면 끝

 

 

조개 자체가 바다에서 와서 따로 소금간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술이 당도가 있어서 끓이고 나면 단맛이 납니다.

소주를 넣을 경우 냄비 뚜껑을 열어두세요. 닫아두고 끓인 후 먹으면 왜 내가 취하고 있지..하실겁니다.

냄비가 끓고 조개가 입을 다들 벌리면 끝입니다. 여기서 감칠맛과 풍미를 위해서 버터를 한 숟갈 넣습니다. 없으면 안 넣어도 되지만 일단 넣어보면 압니다. 그러면 끝입니다.

 

 

사진5버터-5_resize.jpg

조개술찜에는 버터 한숟갈이 풍미를 더해줍니다

 

 

채소를 보충하기 위해서 끓을 때 살짝 데치는 정도로 미나리나 쑥갓을 올려도 됩니다. 그러면 정말 끝입니다. 간단하죠.
 

 

사진6-7_resize.jpg

미나리나 쑥갓을 살짝 위에 데쳐 먹으면 좋아요

 

 

냉동실에 먹다 남은 식빵을 구워서 같이 곁들여 먹으면 괜히 유럽 분위기 납니다. 국물 조금 남은 것을 올리브기름만 조금 넣어 스파게티를 해 먹어도 되고요. 아니면 당근 밥 한숟갈과 참기름, 계란 하나 넣고 죽처럼 해드셔도 됩니다. 동서양의 바다를 왔다갔다 할 수 있습니다.
 

 

사진7세팅-6_resize.jpg

식빵을 곁들여먹어도 좋고, 죽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또는 국물로 스파게티를 먹어도 좋고요

 

그리고,
당연히 여기에도 맑은 술이 있어야죠. 법주나 화이트와인이나 소주입니다. 맑은 사이다는 별로.

곁들임 메뉴도 급 준비해 봅니다.
시장에 가면 철에 따라 곁들이는 어패류들이 있습니다. 생굴일 수도 있고요. 또는 가리비 버터구이도 할 수 있습니다. 바지락조개하고 함께 사서 술찜 전에 인트로로 드셔도 좋을 것 같네요.

 

 

사진8-1_resize.jpg

바지락 조개 살 때 굴이나 가리비 조개가 있으면 가격이 쌀 때 사서 같이 먹어도 좋죠

 

 

에필로그

또 배부르고 취합니다. 바다를 좋아한다는 것은 그냥 핑계입니다. 바닷가에서 뭘 먹은 들 안 좋을 게 있겠어요. 다니는 일터를 잠시 쉬고 바닷가에서 휴양을 한다면 누가 좋아하지 않겠어요.
그러나 당신이 잠시 바다를 바쁜 삶에서 만나고 싶다면, 오늘은 반드시 조개술찜을 해서 드세요. 완전히 봄이 오기 전에 말이죠. 추울 때 먹어야 하니까요.

 

현우진-프로필이미지.gif

 


  1. 현우진의 홀로요리 14 : 토마토-고추장 치킨 스튜

    홀로요리 – 토마토-고추장 치킨 스튜 오늘은 토마토-고추장 치킨 스튜입니다. 만들기 쉽고 정말 정말 맛있습니다. 토마토의 상큼함과 고추장의 매콤함을 겸비합니다. 하지만 이 요리를 소개하기 전에 두 가지의 변명을 해야 합니다. 첫째, 닭도리탕이라...
    Date2019.10.30 Views563
    Read More
  2. 현우진의 홀로요리 13 - 노량진에서 지중해로 데리고 가는 광어 카르파치오

    현우진의 홀로요리 13 - 노량진에서 지중해로 데리고 가는 광어 카르파치오 광어는 횟집에서 가장 대중적인 생선이죠. 머리가 작고 몸통이 납작해서 양식하기도 편하고, 무게 대비 고기가 많이 나와서 인기가 많습니다. 광어를 어떻게 먹어요? 제가 가장 좋아...
    Date2019.09.30 Views568
    Read More
  3. 현우진의 홀로요리 12 - 카레의 기억

    현우진의 홀로요리 12 - 카레의 기억 엄마는 치매. 다행인 것은 치매 중 가장 낮은 등급을 받아서 생활에는 큰 지장은 없다. 다만 노쇠하신 아버지가 안 계시면 걱정이 된다. 당연히 그리고 다행히 엄마는 식사준비를 직접 하신다. 여전히 카레를 잘 만드신다...
    Date2019.08.30 Views319
    Read More
  4. 현우진의 홀로요리 11 - 치킨오이냉채

    현우진의 홀로요리 11 - 치킨오이냉채 여름. 가만히 선풍기를 쐬다 보면 여름의 기억은 역시 치킨입니다. 물론 실과 바늘, 오성과 한음, 구피와 도널드처럼, 치킨에겐 맥주가 따라오긴 합니다. (맥주 대신 콜라라고 써야하나 라는 자기검열이 떠올랐으나, 너...
    Date2019.07.31 Views485
    Read More
  5. 현우진의 홀로요리 10 - 음식에 대한 세 가지 성격

    보리밥 현우진의 홀로요리 10 - 음식에 대한 세 가지 성격 “이 옷은 어디서 사셨어요? 처음 보는 색깔이에요. 국방색(군사문화의 잔재)도 아닌 것이……여기 사람 아니시죠? 코트가 특이한 게 예쁘네요.” 슈퍼 아줌마가 나에게 말을 ...
    Date2019.07.01 Views445
    Read More
  6. 현우진의 홀로요리 9 - 오장육부가 돌아오는 영혼의 스프

    현우진의 홀로요리 9 : 오장육부가 돌아오는 영혼의 스프 배 중탕과 토마토-양배추 스프 우리는 직장이나 사회 생활하면서 한번 잘 살아 볼려고 노력한다. 대표적인 행동이 자주 회식에 어울리는 것이다. 그러면 회식에 참여한 사람들은 은근히 조직에 바라는 ...
    Date2019.05.28 Views430
    Read More
  7. 현우진의 홀로요리 8 – 라따뚜이, 야 누가 내 수저 더럽대

    현우진의 홀로요리 8 : 라따뚜이, 야 누가 내 수저 더럽대 Yeah 누가 내 수저 더럽대 I don’t care 마이크 잡음 금수저 여럿 패 BTS 방탄소년단 'MIC Drop(마이크 드롭)‘의 가사 일부분입니다. 이 노래를 좋아하는 것은 위의 가사인 첫줄 제...
    Date2019.04.29 Views930
    Read More
  8. 현우진의 홀로요리 7 - 홀로요리의 기원

    현우진의 홀로요리 7 : 홀로요리의 기원 Part 1 가만히 싱크대 옆에 홀로 웅크리고 앉았다. 어두운 부엌의 창틀에 기울어가는 햇빛이 들어왔다. 고개를 숙이고 다리를 모아 웅크리며 눈을 감았다. 머릿속으로 가만히 생각한다. 오래전 이대 앞 치킨 위에 얹은...
    Date2019.03.28 Views303
    Read More
  9. 현우진의 홀로요리 6 - 바다를 만나는 당신, 조개술찜

    현우진의 홀로요리 6 : 바다를 만나는 당신, 조개술찜 당신은 바다를 좋아합니다. 당신이 내륙지방 태생이던, 사는 곳이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멀던 간에 바다를 좋아할 겁니다. 우리는 비린내만 맡아도 심장이 뜁니다. 비늘이 햇빛에 반사되어 눈을 찡그릴 때...
    Date2019.02.27 Views475
    Read More
  10. 현우진의 홀로요리 5 - 새벽기도는 텅 빈 마음의 언어였어요

    현우진의 홀로요리 5 : 새벽기도는 텅 빈 마음의 언어였어요 토스트 . 구멍 난 가슴처럼 텅 빈 빵을 메꿔요. 가만히 길을 걷다보면 찬바람이 후욱하고 지나가요. 갑자기 가슴이 시리죠. 텅 빈 가슴은 그냥 시려요. 시린 이를 대신해서 임플란트라도 넣고 싶은 ...
    Date2019.01.30 Views42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