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현우진의 홀로요리]

c8d6ca

현우진의 홀로요리 36 - 주말 산책 후에는 카치오 에 페페(Cacio e Pepe)

posted Nov 02, 2021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현우진의 홀로요리 36 - 주말 산책 후에는 카치오 에 페페(Cacio e Pepe)

 

 

사진0_카치오에페페_메인화면_resize.jpg

카치오 에 페페

 

 

주말 아침. 

아침 일찍 산책을 가기로 한다. 그 시간에도 이륜차들은 분주하다. 이륜차라 쓰고 요새는 스쿠터라고도 한다. 보통 오토바이라고 한다. 오토 또는 모터바이시클의 다른 말이다. 발음은 오도바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일본식 발음의 잔재이기도 하다. 

 

어쨌든 이륜차는 분주하다. 아침 일찍 음식배달을 위함이다. 눈을 뜨면 시원하게 아이스아메리카 한잔하고 싶은 사람들은 주말에 눈 뜨자마자 배달을 시킨다. 아침 배달료가 아이스아메리카와 가격이 같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작은 배달료로 세바스찬 같은 집사를 두는 느낌이 들 수도 있겠다 싶다.

 

또는 주말 아침 늦게 일어나 식구들 밥을 간단히 주문한다. 아침 브런치로 주문하는 경우가 많나 보다. 지나가는 샌드위치 가게의 주방을 보니 아침부터 분주했다. 온라인 플랫폼과 배달 시스템으로 일반 가게들이 잘 되는 경우도 있구나.

 

이제는 주말 아침의 가정집 풍경이 많이 바뀌었다. 5명 정도 식구들이 모여 사는 집, 아침밥 먹으라고 깨우는 엄마들의 고함소리는 사라졌다.

 

간단히 배달시켜 먹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한국 식음료 물가도 너무 비싼 편이기도 하고, 음식 준비에는 잔손도 많이 가니까.

 

그래서 난 다음과 같은 말을 아주 존중한다.

 

“집밥이 그립다는 것은 집밥을(매끼마다) 안 해본자의 푸념”이다.

 

산책을 갔다 오고, 이제 책을 좀 보기로 했다. 책은 <M.버터플라이> 오리지널 희곡집을 읽었다.

 

이 희곡 안에는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의 장면이 들어 있다. 그래서 스파이 또는 진한 애정행각의 내용임에도 나비부인의 오페라로 무대를 고급스럽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극 안에는 나비부인의 의상과 무대, 패왕별희 같은 베이징오페라의 무대와 의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배치되었다.

 

오페라 나비부인을 배치한 것은 서양 사람이 보는 동양에 대한 편견, 동양 여성에 대한 오해에 대한 반론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숨은 반전을 위한 어마어마한 장치이기도 하다. 그것과 상관없이 유럽의 오페라와 베이징 오페라를 해 놓은 것은 작품의 사운드(음악)와 시각(의상)적인 면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파멸적 애정행각에 대한 내용을 관객에게 ‘오페라’를 선사함으로써 고급문화를 즐기는 연극이라는 착시현상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관객의 어두운 욕망을 끄집어내면서도 클래식을 즐기는 무대로 선사하는 것이다. 굉장히 훌륭한 상업적 장치들이 있는 작품이라는 것에 감탄했다.

 

무엇보다 인간의 어두운 욕망을 그리는 이야기가 훌륭하다. 나중에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이제 점심이다. 무엇을 먹을까. 간단한 건 라면이다. 주말 낮에 산책하고 희곡집 읽었다고 하니 좀 있어 보인다. 그러면 좀 있어 보이는 것을 먹어볼까. 누구는 배달도 시켜 먹는 데 말이다. 나는 그냥 간단히 먹기로 했다.

 

혼자 간단히 먹는 조리법. 그리고 라면 보다 더 간편해야 한다. 

 

그건 바로 ‘카치오 에 페페’. 우리 식으로 하면 치즈와 후추 파스타이다. 이태리말로 “Cacio e pepe”라고도 한다. 간단하다. 재료는 파스타와 치즈, 후추만 있으면 된다.

 

카치오 오 페페는 그냥 면을 삶아서 그 위에 후추와 치즈를 갈아서 후루룩 한 끼 때우는 거다. 라면 삶는 것과 비슷하고 3분 컵라면보다는 느리다. 블로그 보면 다들 어렵게 만드는 같지만 라면보다 더 쉽다. 

 

 

□ 재료 및 준비물

 

 

1. 면

 

일단 파스타는 “칼국수 면”과 같은 면을 사면 더 맛있다. 일반 스파게티면 보다는 “칼국수”면이 더 좋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면이 좀 넓고 얇다. 그런 면을 페투치니 또는 페투치네라고 한다. 어려우면 나처럼 “칼국수”같은 면이라고 하고, 상점에 가서 사면 된다. 카치오 에 페페는 칼국수면이 더 잘 어울린다.

 

 

사진1_면_resize.jpg

면, 동네에서 산 파스타 면

 

 

2. 후추

 

집에 있는 그냥 후추

 

 

사진2_양념들_resize.jpg

양념들과 후추...레드페퍼하고 오레가노 잎이 있으면 살짝 넣어도 된다

 

 

3. 치즈

 

치즈가 생명인데 말이다. 얇고 넓적한 슬라이스 치즈 말고, 삼각형 모양의 딱딱한 치즈들이 있다. 치즈 종류는 Grana Padano 또는 Parmesan 치즈들을 추천하는 모양이다. 또는 페코리노 치즈 (Pecorino Romano)를 준비하면 된다.

일단 어려우니까. 그냥 가게 가서 삼각형의 딱딱한 치즈를 사면된다. 

 

 

4. 치즈 가는 것

 

삼각형에 딱딱한 치즈를 가는 도구들이 있다. 우리가 뭐 그런 게 집에 있나. 무 가는 강판도 좋다. 나는 감자 깎는 칼로 치즈를 간다.

 

 

□ 만들기

 

 

1. 면 삶기

 

뜨거운 물에 면을 넣는다. 칼국수 같은 면이니 좀 퍼지게 삶아도 되니 안심하시라. 양은 당신이 먹을 만큼 넣으면 된다. 많으면 내일 먹으면 되고, 모자라면 더 삶아 먹으면 된다. 걱정 말고 그냥 면을 삶으면 된다.

 

끓는 물에 올리브기름 한 방울, 소금 조금 이런 거 안 해도 된다. 그냥 삶으면 된다. 해도 되는 데 나는 뭐 귀찮아서...

 

 

사진3_면삶기_resize.jpg

면 삶기.. 푹 삶으면 된다

 

 

2. 면을 건져 놓기

 

면이 익으면 접시에 올려놓는다. 이때 면 삶은 물을 버리면 안 된다. 스파게티가 촉촉하게 면수를 조금 부으면 좋다. 맥심 먹는 종이컵의 1/3 분량 정도 넣으면 되겠다. 더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된다.

 

 

사진4_면수넣기_resize.jpg

면수 넣기..뜨거운 면수를 넣으면 치즈도 녹고 촉촉해진다

 

 

3. 후추

 

면 위에 후추를 뿌린다. 약간 매콤한 것을 원하면 서양고추가루(페페론치노)를 조금 뿌리면 된다. 후추 뿌리는 양은 먹는 사람이 결정하면 된다.

 

 

4. 치즈 뿌리기

 

치즈를 갈아서 면 위에 뿌린다. 나는 감자 깎는 칼로 치즈를 간다. 미리 치즈를 갈아 놓아도 되지만, 면 위에 그냥 갈아 넣는다. 많이 갈아야 좋다. 그래야 짭조름한 치즈가 녹아서 면의 풍미가 살아난다. 살짝 뜨거운 면수를 부어 놓으면 치즈가 사르르 녹는다.

 

 

사진5_치즈갈기_resize.jpg

치즈 갈기.. 치즈는 수북하게

 

 

5. 먹기

 

젓가락으로 그냥 먹어도 된다. 포크는 서양식이고..

 

 

사진6_젓가락_resize.jpg

젓가락으로 맛있게 먹자

 
현우진-프로필이미지.gif

 


  1. 나는 ‘천원샵’에 파는 소모품 중 하나였을까? - 닭백숙

    닭을 사기로 했다. 닭백숙하려고... 가장 싼 가격으로 5끼는 혼자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닭집’에 가기로 했다. 그러다 문득 의문이 들었다. 무언가를 사러 갈 때, “무언가”가 간판으로 새겨진 집에 가본 적이 최근 있을까? 예전에...
    Date2022.10.05 Views198
    Read More
  2. 오차즈께 - 숙취에 대낮에 눈 부은 채로 일어날 때

    뉴욕에 갔다 왔다. 그러다가 조금 있다가 일본으로 갔다. 일본에서 들은 말. 일본은 나이 든 사람도 존중하고 기업에서도 젊은 사람도 똑같이 평등하게 대하며, 경력만 있다면 고용한다. 그래서 나이 든 사람 취업이 쉬운 편이라고 들었다. 그리고 중소기업이...
    Date2022.09.03 Views267
    Read More
  3. 번 아웃의 특효약, 티본스테이크 - 덴부와 셜리의 요리 이야기

    번 아웃의 특효약, 드라이에이징 티본스테이크 덴부와 셜리의 요리 이야기 한국 속담에 "감나무 밑에서 입 벌리고 기다리기"라는 것이 있다. 감이 떨어지기만을 기대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서 입만 벌리는 것이다. 즉 요행과 사행심으로 무장된 사람에...
    Date2022.08.02 Views289
    Read More
  4. 41 - 마동석을 꿈꾸며 | 돼지목살과 한우스테이크

    헬스를 다니기로 했다. 지인의 추천이기도 하다. 트레이너가 옆에서 지도를 해주는 코스, 즉 PT를 알아보기로 했다. 퍼스널 트레이닝 뭐 그런 건가 보다. 단, 돈이 든다는 것이다. 일단 동네 헬스장을 용기 내서 찾아갔다. 나는 곧 옥택연같이 생긴 몸 좋고 키...
    Date2022.05.03 Views233
    Read More
  5. 40 - 인생 담백하게 | 담백한 돼지 등갈비구이

    현우진의 홀로요리 40 : 인생 담백하게 – 담백한 돼지 등갈비구이 5분전이었다. 일곱째별에게 연락이 왔다. “강물은 강을 버려야 바다로 갈 수 있다.”는 문자를 내게 남겼다. 심호흡을 했다. 5분후면 곧 나의 10년이 정리된다. 새 출발을 위...
    Date2022.04.05 Views194
    Read More
  6. 39 -아무도 알아주지 않은 삐짐과 도미찜

    현우진의 홀로요리 39 - 아무도 알아주지 않은 삐짐과 도미찜 새해 아침 사진 아침 일찍 일어났다. 늦게 자서 좀 더 자야 하는 데 그날은 일찍 일어났다. 아마 눈이 내리는 소리에 깼다면 거짓말일까. 시스터들이 LA갈비, 전, 과일, 그리고 떡을 했다고 들었다...
    Date2022.03.01 Views253
    Read More
  7. 38 - 진정성 있는 홀로요리, 브런치

    현우진의 홀로요리 38 - 진정성 있는 홀로요리, 브런치 진심은 전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음이 다 하면 알 수 있다고 한다. 이번 글의 주제는 진정성 또는 “마음에서 마음으로 전해지는 마음” 이런 연말연시 따스함이 아니다. 진정성은 자세여야...
    Date2022.01.04 Views192
    Read More
  8. 금전출납부 같은 아버지를 위하여 - 버터 대구살 구이

    현우진의 홀로요리 37 - 금전출납부 같은 아버지를 위하여, 버터 대구살 구이 버터 대구살 구이 중요한 사실을 “폭로”하자면 나는 요리사가 아니다. 요리 자격증도 없다. 요리 블로거도 아니다. 얼마 전 길목 편집진에서 인터뷰할 때도 내가 요리...
    Date2021.12.04 Views695
    Read More
  9. 현우진의 홀로요리 36 - 주말 산책 후에는 카치오 에 페페(Cacio e Pepe)

    현우진의 홀로요리 36 - 주말 산책 후에는 카치오 에 페페(Cacio e Pepe) 카치오 에 페페 주말 아침. 아침 일찍 산책을 가기로 한다. 그 시간에도 이륜차들은 분주하다. 이륜차라 쓰고 요새는 스쿠터라고도 한다. 보통 오토바이라고 한다. 오토 또는 모터바이...
    Date2021.11.02 Views242
    Read More
  10. 현우진의 홀로요리 35 - 쇼미더머니와 심청이의 추석 달

    현우진의 홀로요리 35 - 쇼미더머니와 심청이의 추석 달 - 동서양 야채찜 요리(전복과 새우가 들어간 간장 야채찜, 트러플 오일과 발사믹소스와 함께한 야채찜) 추석이었다. 달이 휘영청 밝았다. ‘풍성한 한가위, 오늘만 같아라’했을까? 최근에 달...
    Date2021.10.05 Views19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위로